티스토리 뷰

음악

날고 싶은 음악

pershing 2014. 3. 2. 23:26

인류가 뭐 옛날부터 조류 따위를 보고 아 우리도 날고 싶다라는 생각을 해서 밀랍 날개를 단 이카루스부터 르네상스 시대에 글라이더를 고안하셨다던 다 빈치의 글라이더같은 상상들부터 몽골피에 형제의 열기구, 라이트 형제의 복엽기... 여하튼 이런 흔한 이야기는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이런 욕망들은 아무래도 이제는 진부하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나는 기분이라는 것에 대한 동경을 지우지 못하고 있다. 마약을 먹은 사람들도 기분을 "붕 뜬다"라고 표현할 정도로 우리는 이 지긋지긋한 중력에서 벗어나는 것을 매우 대단한 쾌락이자 많은 이들에게는 생애에 한 번이라도 있었으면 하는 소원일 정도로 대단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런 인류의 구체적인 비행 욕망 이야기는 좀 진부하니, 이 글에서는 이 "나는 기분"이라는 최고의 쾌락을 음악적 감각으로 표현해낸 아티스트들을 소개하기로 하겠다. 그렇다고 듣는 마약이라던가 그런 것은 아니고, 말 그대로 "비행"이라는 걸 음악으로 표현하자는 것이다. 음악을 듣는다고 나는 기분이 드는 음악이 아니라 그 비행이라는 행위나 어쩌구를 표현하는 것이다.

아 물론 내가 그런 것 같다는 느낌을 받은 곡들이지, 실제로 아티스트가 그런 생각을 했을지는 모르는 일이다. 결국은.. 서문만 긴 똥글인 셈이네.


첫 번째는 벌써 발매된 지 6년이 지난 Tiesto의 Flight 643이다. M/V의 화질이 매우 구리다. 그 때만 해도 저정도면 감지덕지하고 봤던 것 같은데.. 세월이 빠르긴 한 모양입니다. 게다가 비디오에서는 LP판으로 디제잉을 하는데, 요즘은 보기 드문 광경이죠.
정확하게 어떤 느낌이라고는 못하겠습니다. 그저 flying attendant의 방송 비스무리한 것만이 아 그래 민항기를 표현했구나 정도..
사실 이 곡보다 한참 오래됐지만, 더 직감적인 곡이 하나 있습니다. 


혹시 맞추셨습니까? Iron Maiden의 Aces high인데요. 아이언 메이든의 음악적 색을 완성한 곡으로도 유명하지만, 아무래도 이 곡이 사랑받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그것 아니겠습니까. 진짜 공중전이라도 보는 듯한 느낌. 비행보다는 비행 전투가 맞는 것 같지만. 비행을 묘사하는 것으로 치자면 이 쪽의 완성도가 더 높은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이 쪽은 너무나도 신나고 전투적이라 우리가 찾던 비행..과는 다소 거리가 있네요. 아무래도 파일럿이 직접 불러주는 노래라 그런지 정말 파일럿이 된 기분이지... 정신이 없습니다. 다시 일렉트로니카로 돌아가보면

마지막으로 준비한 것은 Mysto & Pizzi의 Flight to Paris입니다. 아무래도 동명의 다른 곡이 있는 데 그 쪽이 더 잘 팔리는 것 같기도 하고 일단 아티스트부터가 별로 유명하지 않은 듯 합니다...ㅠㅠ 그래도 저 비범한 앨범 아트를 보십시오. Air France의 탑승 티켓을 그대로 가져다 썼는데... 물론 상표때문에 air avion으로.. 여기서부터 대놓고 비행이라는 컨셉을 노렸다는 느낌이 팍팍 듭니다. 곡 또한 그렇습니다. 드랍 부분이 드랍이라기보다는 상승이라고 해야할 것 같을 정도. 여객기를 타보았다면 땅에서 점점점 빨라지더니 탁! 하고 뜨는 기분을 느껴보았을 텐데, 무언가 비슷하지 않나요?


이 정도가 제가 지금까지 들어본 음악들 중 "날아간다"라는 말에 조금이라도 부합하는 것들입니다. 나중에 진짜 날아가는 곡을 또 알게 된다면 그 때 다시..!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ghtstar - "Be Human"  (0) 2016.03.06
Crossfade - Colors  (0) 2016.01.06
Coldplay - Every Teardrop Is A Waterfall  (0) 2015.12.04
Skid Row - I Remember You  (0) 2014.04.13
Slipknot - Duality  (0) 2014.03.26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